카테고리 없음

기적을 꿈꾸자

Led Zepplin 2015. 12. 20. 23:03

 

 

 여자는, 언제 무슨 일 일지라도 외출 시에는 얼굴과 몸을 절대로 노출할 수 없으며.. 남성 및 외부인과 불필요한 접근이 불가하고.. 여성전용장소 외에는 단독으로 공공장소를 이용할 수 없고.. 입후보를 하거나 투표를 할 수 없으며.. 영화/ 음악/ 무용 등의 문화적인 활동 또한 하여서는 안 되며.. 허가증 없이 여행을 할 수 없으며.. 자전거를 타거나 자동차의 운전을 할 수 없는 전 세계에서 유일한 나라 사우디아라비아!

 

전 세계 유수의 영화제를 휩쓸며 평단과 관객들의 극찬세례를 받은 영화 <와즈다>, 자전거를 탄 10살 소녀 와즈다의 유쾌한 반란을 담은 사우디아라비아 최초의 영화이며/ 사우디아라비아 소녀의 시선을 통하여 사우디아라비아 현재 사회의 모습을 담아낸 <와즈다>2012년 제69회 베니스국제영화제 오리종티(호라이즈) 섹션에서 처음으로 공개되자마자 한 순간에 화제작으로 떠올랐으며 강렬한 울림으로 전 세계 영화인들을 매료시킨 바 있다.

 

그로 인하여 <와즈다>는 베니스국제영화제 3관왕(최우수 CinemAvvenire, C.I.C.A.E, Interfilm)을 비롯, 67회 영국아카데미, 42회 로테르담국제영화제, 32회 밴쿠버국제영화제 등 그 해 세계 유수의 영화제에서 20개 부문 수상, 19개 부문 노미네이트되는 기염을 토하며 세계적 클래스의 위엄을 과시한 바가 있는 수작이다.

 

중동의 이슬람 국가 중에서도 극도로 보수적인 국가 중 하나로 잘 알려진 사우디아라비아. 영화/ 음악/ 무용 등 일체의 문화 활동까지 금지되어 있는 사우디아라비아에서 2012년 최초의 영화인 <와즈다>가 탄생해 전 세계인들의 이목이 집중됐다. 이처럼 영화와 극장이 금지된 나라에서 탄생한 최초의 영화라는 사실 하나만으로도 뜨거운 화제를 모았던 <와즈다>는 영화를 기획부터 각본/ 연출까지 맡은 사람이 바로 사우디아라비아의 여성으로 밝혀져 더욱 놀라움을 자아냈다.

 

<와즈다>는 사우디아라비아의 여성에게는 금지되어 있는 자전거를 타기 위하여/ 구하기(돈을 구해서 사기)위하여 유쾌한 반란에 도전한 10살의 소녀 와즈다의 이야기를 담담하게 풀어내고 있다. 또래의 다른 소녀들과는 달리 검은색 아바야로 얼굴을 가리지 않고 운동화와 팝송을 좋아하는 말괄량이 와즈다가 문제아에서 희망을 전하는 소녀로 거듭나는 과정을 그려낸 이 영화는 맑은 웃음과 순수한 감동을 선사한다. 뿐만 아니라 소녀 와즈다의 시선과 일상적인 소소한 이야기를 통하여 사우디아라비아 현실 사회의 가혹한 문제점과 보다 희망 섞인 이야기를 오가며 이슬람권 여성들이 처한 문제에 대한 예리한 통찰력과 진솔한 울림을 전달하고 있음이다.

 

살펴보면, 세계에는 이제 인간 이외에는 다른 어떤 영적 존재이거나 힘 같은 것은 존재하지 않는 것으로 보인다. 믿겨지지도 않는 이야기를 믿으라 하며 생각이라는 것을 못하게 하고 묻지도 따지지도 말아야 한다고 우격다짐으로 강요하는 교회와 목회자들로 부터 사람들은 멀어지고 싶은 세상이 되었다. 그리하여, 현대인들은 존경하고 경배할 수 있는 초자연적인 신이나 신령 등이 사라져버린 삭막하고 무의미한 세계에 살아가게 되었다.

 

오랜 시간 동안의 진화와 역사를 통하여 사람들은 물질적인 풍요와 장수를 누리게는 되었지만, 아직도 우리 주변에는 고통을 받는 사람들과 삶의 여유를 누리기에는 과부족인 사람들로 넘치고 있다. 어쩌면 그래서 더욱 더 막연한 신으로 부터의 기적보다는 자연인 자기 자신 본인으로 부터 발현되는 기적을 절실하게 추구하는 것인지도 모르겠다.

 

소녀 와즈다에 대한 테마뮤직으로는, 클래식을 재해석한 실험적인 음악을 지속적으로 발표하여 찬사를 받고 있는 막스 리히터(Max Richter)의 리드미컬하면서도 서정적인 멜로디와 심장을 두드리는 듯한 드럼소리는 마치 희망을 불러일으키는 느낌을 전달하는 인상적인 테마뮤직도 각별하다. 기적에 가까운 소망일지라도 희망의 끈을 놓지만 않는다면, 언젠가는 기다리던 답을 찾을 수 있는 그 날이 모두에게 하루 빨리 찾아오기를 기원하는 밤입니다. 모세의 율법과 교회가 아닌 지극한 인간 예수의 탄생을 경하드립니다. hallelujah! Everybody- Merry Christmas !!!